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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지사항

TS “빙판길서 제동거리 7배 증가…안전운전 필수”

교통안전공단 보도자료

TS “빙판길서 제동거리 7배 증가…안전운전 필수”
- 시속 30㎞ 승용차, 빙판길 제동거리 10.7m…마른노면(1.5m) 대비 7배 -
- 앞 차와 안전거리 유지, 급핸들 조작 금지 등 안전운전 필요 -

□ 한국교통안전공단(이사장 정용식, 이하 TS)은 시속 30㎞에서
승용차의 빙판길 제동거리는 마른 노면의 7배에 달한다면서,
겨울철 도로살얼음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 앞 차와 안전거리 유지,
급핸들 조작 금지, 기상정보 확인 등 안전 수칙을 지켜야 한다고 14일 밝혔다.

ㅇ 도로살얼음은 교랑 위와 터널출‧입구, 산모퉁이 음지 등
그늘지고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은 곳에서 발생하기 때문에
운전 시 주의가 필요하다.

ㅇ 도로살얼음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운행 전 기상정보와
도로정보를 꼼꼼히 파악하고, 앞차와 충분한 간격을 두고
운행하는 방어 운전을 해야 한다.

ㅇ 또한, 노면이 습하거나 결빙이 예상되는 구간에서는
절대감속이 필요하며, 급제동이나 급핸들조작은 하지 말아야 한다.

□ TS가 2021년 시속 30㎞ 조건에서 마른노면과 빙판길 제동거리를
비교해서 실험한 결과, 시속 30㎞에서 승용차의 제동거리는
빙판길 기준 10.7m로 마른노면(1.5m)에 비해 7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

ㅇ 또한, 같은 조건에서 화물차와 버스는 각각 4.6배(12.4m), 4.9배(17.5m)
더 미끄러지고 나서 정지했다.

□ 아울러, 시속 50㎞ 조건에서 마른노면과 빙판길 제동거리를
비교해서 실험한 결과,  승용차, 화물차, 버스의 빙판길 제동거리가
시속 30km와 비교했을 때 각각 3.1배, 4.5배, 4.5배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

ㅇ 특히 시속 60㎞에서는 승용차, 화물차, 버스의 빙판길 제동거리가
각각 4.7배, 6.3배, 6.8배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는데,
이는 차체의 중량이 큰 차종일수록 속도 증가에 따른 제동거리도
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

ㅇ 이밖에 버스의 경우 시속 60㎞에서 빙판길 제동거리는 118.7m로
마른 노면(16.2m)에 비해 제동거리가 100m 이상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.

□ TS 정용식 이사장은 “빙판길에서는 제동거리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
조향능력이 상실될 수 있어 충분한 감속과 방어운전이 필요하다”라면서,

ㅇ “겨울철 안전 운전을 위해서 앞 차와 안전 거리 유지, 급핸들 조작 금지 등
안전수칙을 꼭 지켜주시라”고 당부했다.

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
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김기욱 과장(☎054-459-7038)에게
연락주시기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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등록자관리자

등록일2025-01-1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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